오래돼서 사용하기는 찝찝하고, 버리기는 아까운 치약을 이용해서 집안 곳곳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다. 물때가 잘 생기는 샤워기와 수도꼭지에 치약을 짜준 뒤 못쓰는 칫솔을 이용해서 구석구석 문질러 준 후헹구기만 하면 빛나는 샤워기와 수도꼭지를 확인할 수 있다. 타일 사이사이에 낀 곰팡이와 물때까지 치약과 칫솔로 말끔히 제거한다면 빛나는 화장실을 사용할 수 있다.
치약 하나로 이러한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이유는 치약에 얼룩과 냄새를 제거하는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강력한 세정능력에 더해 상쾌한 향까지 나 기분마저 좋아질 것이다.
미국 온라인 매체 위티피드에서 다양한 치약 활용법이 소개되어 있다.
수경 김 서림 방지, 포스터 부착, 손톱 광택,보온병 세척, 세차, 카펫 얼룩 제거, 자동차 스크래치 제거, CD스크래치 제거, 손에 밴 냄새 제거,피부에 묻은 염색약 제거, 벽에 난 구멍 메우기, 옷에 묻은 얼룩 제거, 피부 가려움 제거, 스테인리스 녹 제거 등등.
치약에 연마제는 뛰어난 금속 세정력을 가지고 있어 싱크대나 화장실 물때를 제거할 때 유용할 뿐만 아니라 위와 같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실제로 한국의 군대에서는 청소할때 세제보다도 치약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그만큼 치약의 세정력이 뛰어나다는 것이다. 치약에는 기포제와 연마제가 들어있어 이산화규소와 탄산칼슘에 의해 마모 역이 더욱 높아지기 때문이다. 집에 사용하지 않는 치약이 있다면, 집안 이곳 저곳 남아 있는 아이들 낙서나, 얼룩, 때를 제거 하는데 활용해보자